아연은 건강의 거의 모든 면에서 중요한 미량 영양소입니다.
체내에서 가장 풍부한 미량 광물로 철에 버금간다고 합니다.
다양한 형태로 섭취할 수 있는 아연 보충제는 다양한 질병의 치료에 자주 사용되곤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아연은 면역 기능을 높이고 혈당을 안정시켜 피부, 눈, 심장을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합니다.
- 아연의 효능 및 잠재적인 이점
아연은 건강의 여러 측면에서 중요하며 여러 가지 이점이 있습니다.
1) 면역 기능을 개선
2) 혈당 조절
3) 여드름 개선
4) 심장 건강 상태 개선
5) 항반변성 억제
- 아연의 일일 권장 복용량
영양 보조 식품마다 아연의 함유량이 다르기 때문에 일일 아연 섭취량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예를 들자면 황산아연은 약 23%의 원소 아연으로 구성돼 있으므로 황산아연 220mg은 약 50mg의 아연에 해당됩니다.
이 양은 보통 보충제 뒷면에 있는 라벨에 기재되어 있기 때문에 매일의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얼마나 섭취해야 하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습니다.
성인의 경우에는 보통 1일 권장 사용량은 원소아연 15~30mg입니다.
여드름이나 설사, 호흡기 감염 등 특정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고용량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연의 과잉 섭취에 따른 잠재적 부작용 때문에 전문 의료인의 감독 아래가 아닌 한 하루 40mg의 상한선을 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 아연의 안전성과 부작용
지시대로 사용하면 아연 영양제는 안전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아연 섭취량을 증가시켜 건강의 몇 가지 측면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메스꺼움, 구토, 설사, 복통 등의 부작용과 관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원소아연의 함량이 하루 40mg을 넘으면 발열, 기침, 두통, 피로 등의 독감과 같은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아연은 구리를 흡수하는 신체 능력을 저해하는 경우가 있어 구리의 장기적인 부족 현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게다가 아연 보충제는 특정 항생제의 흡수를 저해하고 동시에 복용하면 효과가 저하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부작용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권장 용량을 반드시 지키고 1일 허용 상한선인 40m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단 전문적인 의료인의 감독하에 있는 경우에는 제외할 수 있습니다.
아연 보충제를 복용한 후 부작용이 있다면 복용량을 줄이고 증상이 지속되면 반드시 의료기관과 상담하시길 바랍니다.
댓글